Samsung Food
Log in
Use App
Log in
수마미모드
By 수마미모드

알탕 레시피

16 steps
Cook:25min
집에서 끓여먹는 알탕은 신선한 재료들로 내가 좋아하는 재료들 듬뿍 듬뿍 넣고 맛있게 끓여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언제 끓여먹어도 늘 엄마 최고라는 말이 나오는 맛있는 알탕 끓이는법 동태알탕 맛있게 간단하게 알탕 재료까지 우리 같이 한번 맛있게 끓여볼까요
Updated at: Mon, 16 Dec 2024 04:02:04 GMT

Nutrition balance score

Uh-oh! We're unable to calculate nutrition for this recipe because some ingredients aren't recognized.

Instructions

Step 1
예전엔 곤이와 명란을 따로 구입해서 알탕을 끓였었는데 요즘은 알탕재료를 묶어서 마트에서 판매가 되고 있죠. 이상품을 간편하게 구매해서 대구 곤이와 명란 그리고 홍합만 거기에 있는 재료로 사용하고, 알탕에 넣을 야채들과 양념만 따로 해서 맛있게 끓여드시면 더욱 간편하게 알탕을 끓여드실 수가 있답니다.
Step 2
곤이와 명란은 먼저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세척한후 물이 잠길정도로 담고 여기에 천일염 반스푼정도를 넣어서 잠시 담궈주시면 좋은데요. 그래야 비린내도 제거되고 더욱 깔끔하게 요리를 하실 수 있어요. 알탕의 육수를 끓이는동안 소금물에 담궈두셨다가 알탕에 넣을때 깨끗한물로 세척한 후 넣어주시면 된답니다.
Step 3
알탕을 끓일때 시원하게 육수를 내기위해 무를 한토막 넣어주시면 좋은데요.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Step 4
미나리는 잎부분에 거머리가 있을수 있어서 세척을 신경써서 해주셔야 한답니다. 그래서 잎파리 부분은 위생상 반절정도 싹둑 잘라주시는게 좋아요. 그다음 흐르는 물로 여러번 휘적거리며 씻다가 물을 적당히 담고 여기에 식초 1~2스푼을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육수를 끓이는동안 내내 식초물에 미나리를 담궈놓으셨다가 알탕에 넣을때 윗부분만 깨끗하게 잘라 정리해준후 씻어서 넣어주시면 된답니다.
Step 5
탕에 꼭 들어가는 요 콩나물도 적당히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해주세요.
Step 6
홍고추와 청고추도 쫑쫑쫑 썰어주시고, 대파 한대도 쫑쫑쫑 썰어주세요.
Step 7
고춧가루 두스푼반, 고추장 한스푼, 된장 반스푼, 간장 한스푼, 액젓 한스푼, 다진마늘 한스푼과 소주 한스푼을 넣고 잘 섞어서 준비해주세요. 제가 하는 모든 요리에 들어가는 간장은 양조간장인데요. 국간장이나 진간장을 넣으시는분들은 염도가 좀 더 높으니 좀 덜 넣어주시면 될 것 같아요.
Step 8
이제 알탕을 끓이기위해 육수를 끓여볼텐데요. 탕을 끓일 넓직한 냄비에 물을 1L 담고, 다시마와 건새우 그리고 국멸치를 넣어주세요. 건새우가 만약 집에 없다면 생략하셔도 큰 상관은 없답니다.
Step 9
이제 여기에 바로 잘라놓은 무도 퐁당 넣어주세요. 육수가 팔팔 끓어오르면 아까 만들어놓은 양념장을 모두 풀어주세요.
Step 10
양념장을 넣은 육수는 센불에서 중불로 불을 줄여 15분 정도 끓여주세요. 이제 여기에 세척이 끝난 곤이와 명란을 퐁당 넣어주세요.
Step 11
동태는 마트에서 손질되어서 토막내어진 제품으로 구매하시면 좋은데요. 동태는 두토막정도 넣어줄꺼랍니다. 만약 동태살을 좋아하시는분들이라면 동태를 한마리 모두 넣어주셔도 좋을것 같아요.
Step 12
알탕 재료에 들어있는 홍합도 같이 넣어주었는데요. 홍합은 없어도 큰 상관은 없답니다. 알탕을 끓이는동안 올라오는 거품은 한번씩 걷어내주시면서 팔팔 끓여주세요.
Step 13
세척이 끝난 미나리는 앞부분의 지저분한 부분만 가위로 싹둑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Step 14
알탕을 팔팔 끓여주다가 이제 콩나물과 미나리를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좋아하는 야채는 듬뿍 듬뿍 넣으셔서 맛있게 즐기시면 너무 좋겠죠.
Step 15
콩나물과 미나리가 익어갈때쯤 잘라놓은 대파와 고추들도 모두 퐁당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두부도 한모 퐁당 넣어주시면 알탕 재료는 모두 넣어준거랍니다.
Step 16
마지막으로 알탕 국물의 맛을 한번 본뒤 소금으로 간을 맞춰주시면 되는데요. 만약 오래 끓여서 국물이 짜졌다면 당황하지말고 물을 좀 부어주세요. 모든 요리의 완성은 꼭 마지막에 간을 본후 자신의 입맛에 맞춰 맛있게 완성하시는거랍니다.
View on 수마미모드 블로그
Support creators by visiting their site 😊

Notes

0 liked
0 disliked
There are no notes yet. Be the first to share your exper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