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오하나키친 Ohana-kitchen
황태채조림 만들기 양념 북어채조림 유아반찬 밑반찬
17 steps
Cook:20min
오늘은 유아반찬, 황태채조림 만들기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저희 집 아이도 이제 곧 겨울 방학인데 다른 것보다 매일 삼시 세끼.. 뭐 해먹일까 고민하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잖아요..?
밑반찬 몇 개 만들어 냉장고를 채워 둘 때가 온 것 같아요.
황태의 효능
1. 숙취해소
황태는 숙취해소에 좋은 메티오닌이라는 아미노산이 간의 독소를 빼주어 간 건강 및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술 마신 뒤 숙취해소로 황태탕이나 국을 드시면 알코올 성분을 빨리 해독해 주고 간 보호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2. 혈관질환 예방
황태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지며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데, 이에 따라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또한 황태에는 콜레스테롤이 거의 없고 영양가가 높아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주는데 좋습니다.
3. 다이어트
황태의 칼로리는 100g에 370kcal로 비교적 낮지는 않지만 명태에서 황태가 되는 과정에서 단백질이 2배 이상 증가해 단백질 함량이 55% 이상으로 살이 찌지 않고, 지방이 거의 없는 건강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정말 좋은 식재료인데요. 그뿐만 아니라 포만감도 높고 체중조절에도 효과가 있어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고, 여성들의 식단 관리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4. 해독작용 및 피로회복
황태에 풍부한 단백질과 칼슘, 철분, 비타민A, B, B1 성분들이 숙취해소와 해장에 좋은 효과를 나태내고, 소변을 잘 보게 해 우리 몸에 축적되어 있는 독소를 해독시켜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활성산소의 생선을 막아주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세포를 활성화시켜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5. 뇌기능 향상, 치매 예방
황태에는 뇌에 자양분을 공급하는 트립토판 성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 수험생들의 집중력을 높여주고 뇌기능 향상에도 효과가 있어요. 또 어르신들의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수족냉증 개선, 눈 건강, 뼈 건강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황태채랍니다.
황태채조림은 사실 어린아이들이 좋아하는 식재료는 아닌데 오늘 만들 황태채조림은 쫀득쫀득한 식감에 달콤한 양념치킨 맛이라 아이들이 엄청 좋아할 밑반찬이 될 거예요.
여기서 황태와 북어가 다른 점은 북어는 명태를 뻣뻣하게 건조한 것이고 황태는 겨울이 되면 밖에다 널어서 겨울바람과 날씨를 이용해 얼렸다 녹였다를 겨우내 반복하여 만들어진다는 차이점이 있어요.
집에 황탯국 끓이려고 사놓은 황태가 있다면 꼭 한 번 만들어 보세요~
어른 아이 모두가 좋아할 맛이라 어디에 내놓아도 인기 좋은 반찬이 될 거예요.
황탯국이나 조림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황태채에 남아있는 잔가시가 아닐까 싶어요.
저도 어릴 땐 그게 싫어서 국에서 쏙쏙 골라냈던 기억이 있거든요.
오늘은 황태채 손질하는부터 아이들이 좋아하는 맛있는 양념 레시피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Updated at: Mon, 02 Dec 2024 02:26:27 GMT
Nutrition balance score
Good
Glycemic Index
32
Low
Glycemic Load
14
Moderate
Nutrition per serving
Calories397.1 kcal (20%)
Total Fat21.5 g (31%)
Carbs44.6 g (17%)
Sugars18.7 g (21%)
Protein25.2 g (50%)
Sodium1282.5 mg (64%)
Fiber1.3 g (5%)
% Daily Values based on a 2,000 calorie diet
Ingredients
2 servings
Instructions
Step 1
먼저 황태채는 물에 담가 적셔 주세요.
Step 2
부드러워진 황태채는 중간에 아이들이 싫어하는 잔가시부터 손질해 줄게요.
Step 3
아직 남아있는 명태의 막도 잘라내 주는 게 좋아요.
Step 4
부드러워진 상태에서 만져보면 가시가 더 잘 만져지니까 가위로 잘라내주면 된답니다.
Step 5
황태채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Step 6
너무 작게 잘라내면 볶아 주면서 가루가 되니 2-3cm 정도 길이로 잘라주시는 게 좋아요.
Step 7
손질한 황태채는 물기를 짠 뒤 전분가루를 넣고 섞어 주세요.
Step 8
황태채에 남아 있는 수분에 전분가루가 스며들면 퍽퍽하다고 느낄 수 있는 식감을 어느 정도 촉촉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Step 9
전분가루가 스며들면 팬에 기름을 둘러 준 뒤 황태채를 볶아 주세요.
Step 10
불린 황태채를 팬에 볶아 주면 살이 탱글탱글해진답니다.
Step 11
볶아 낸 황태채를 옆으로 빼두고 팬에 참기름, 통깨를 제외한 양념장을 모두 넣어 주세요.
Step 12
저는 아이와 함께 먹을 반찬이라 고운 고춧가루를 아주 소량만 넣어 줬어요.
Step 13
매콤하게 드실 분들은 고춧가루 1tsp이나 다진 청양고추를 넣어 주셔도 맛있어요.
Step 14
잘 섞어 준 뒤 소스가 반 정도 졸아들 때까지 끓인 뒤 볶아 놓은 황태채를 넣고 졸여주세요.
Step 15
소스가 졸아들고 황태채에 스며들면 불을 끄고 참기름과 통깨를 둘러 마무리해 주세요.
Step 16
황태채에 달콤한 소스가 스며들어 윤기가 사르륵 흐르는 맛있는 밑반찬 하나를 뚝딱 만들었어요.
Step 17
이웃님들도 오늘은 어떤 반찬 만들까 고민하고 계셨다면 황태채조림 한 번 만들어보세요.
View on naver.com
↑Support creators by visiting their site 😊
Notes
0 liked
0 disliked
There are no notes yet. Be the first to share your experience!